모래시계 한의원

진료상담 02-578-6670~2
TOP

욕창

욕창

진료안내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02-578-6670~2

  • 평일진료09:30 ~ 18:00
  • 토요일09:30 ~ 16:00
  • 점심시간13:00 ~ 14:00

육아조직(granulation tissue, 肉芽組織) 생성과 상피화(epithelization)

욕창이 좋아지는 경우는 힘들고 점점 심해져 악 순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점점 나빠져 가게 되면 생명을 잃을 수 있는 무서운 합병증이 되지만 반대로 점점 좋아지는 과정으로도 갈 수 있습니다. 욕창이 좋아져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정이 욕창확산의 차단, 그리고 육아조직의 생성, 또한 상피화 그런 후에 수축하여 원래 상태로의 복귀란 과정을 거칩니다.
욕창환자들은 이 과정을 사모하고 희망하는데 이 과정 중에 육아조직 생성과 상피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욕창 육아조직 생성


욕창은 보편적으로 속으로 더 심해져 가는데 항생제를 사용하고 드레싱을 열심히 해도 점점 심해져 가는 것이 욕창입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누렇게 염증세포가 더 심하게 생겨서 더 깊어져 가거나



위의 사진과 같이 검게 되어 괴사돼 가는 형태가 됩니다. 이런 과정 속에 있다면 매일 매일 불안하고 상태는 더 험악해 가게 됩니다.

그러나



위의 사진과 같이 속에서 볼록볼록하게 붉게 나오는 모양의 세포를 육아조직이라고 하는데 이 조직이 생기면 살이 메꿔지고 욕창이 아물게 되는 신호가 되는데 이 육아조직이 활성화 되도록 하게 되면 욕창이 치료가 됩니다.


육아조직은 신체의 손상된 부위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조직으로 모세혈관이 풍부하며, 왕성하게 증식을 계속하는 어린 결합조직을 말합니다.


본원의 한약은 이 육아조직이 활발하게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육아조직이 활성화되니 욕창이 회복되고 아물게 되는 과정으로 전환이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육아조직이 손상된 조직에 가득 채워지게 되면 손상된 부위가 빠르게 원래의 모습으로 복구 됩니다.



2) 상피화(epithelization)


욕창이 생긴 경계에서 피부세포가 증식이 나타나는 것을 상피화라 합니다. 즉 피부가 점점 덮여오는 것으로 욕창이 아물고 있는 확실한 증거가 되고 이것이 좀더 진행되어 수축되면 복귀가 됩니다.


이 사람은 다리에 생긴 상처에서 육아조직이 활발하게 생성되고 주변에서 상피세포가 활성화되어서 점점 상처가 아물고 있는 모습입니다.


반대로 동로가 막혀오면 욕창이 아물고 있다는 말입니다. 위의 사진들은 처음의 상태에서 점점 좋아져 주변의 동로가 없어지고 이제는 입구가 막히려고 하는 상태입니다. 이와 같이 욕창의 동로는 생기면 좋지 않고 반대로 동로가 막혀서 없어져 가면 욕창이 낫게 됩니다.


이 상피화가 빨리 진행되면 진물이 나지 않고 염증이 생기지 않으며 피부가 정상피부로 돼가 피부 본래의 모습이 돼 갑니다.


욕창에서도 동일 하게 상피화가 진행되면 아물게 되는데



위의 사람은 욕차이 생겨서 깊어져 가려고 합니다. 이때 욕창이 재생되는 즉 육아조직이 생성되고 상피화가 되는 한약을 복용하게 되면



붉은 육아조직이 생성되고 또한 상피화가 진행돼 점점 욕창을 덮어갑니다.



그러다 다 더 진행되어 상피화가 가속되면 이제는 욕창을 덮어서 더 이상 진물이 나지 않게 되고 아물게 되는 욕창치료의 완료단계로 가게 됩니다.


이렇게 욕창이 점점 더 나빠져 가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고 아물어가며 복귀시키게 되는 과정이 본원의 치료과정에 나타나게 됩니다.




진료안내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02-578-6670~2

  • 평일진료 오전 09 : 30 ~ 오후 18 : 00
  • 토  요  일 오전 09 : 30 ~ 오후 16 : 00
  • 점심시간 오후 13 : 00 ~ 14 : 00